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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조도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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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써나네 작성일16-09-28 16:51 조회847회 댓글1건

첨부파일

본문

공부한 내용 정리 함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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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십칠도품(三十七道品) 또는 37조도품 37보리품 : 열반에 가는 길에 필요한 三十七품이니 념처, 정근, 신족, , , 각지, 정도를 말함.

 

1)사념처(四念處) : 네 가지 경계가 지혜로 관찰하는 곳이란 말이니
몸은 부정한 것으로 관하고 신념처
받아들이는 것은 괴로운 것으로 관하고 수념처
소승행인이 정심관을 닦은 뒤에 수행하는 것. 심념처

마음은 무상한 것으로 관하고 법은 내가 없는 것으로 관하는 것. 법념처

 

2)사정근(四正勤네 가지를 부지런히 공부한다는 것이니
이미 생긴 나쁜 짓은 부지런히 끊고, 단단
아직 생기지 않은 나쁜 짓은 나지 못하도록 부지런히 공부하고, 율의단
아직 나지 아니한 좋은 일은 나도록 부지런히 공부하고, 수호단
이미 생긴 좋은 일은 잘 자라도록 부지런히 한다. 수단

 

3)사신족(四神足네 가지 신통의 발이란 뜻으로 몸은 발을 의지하여 서는 것같이 신통이 이 네 가지 선정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것이므로 선정을 발이라 하였다.
()신족이니. 가행(加行)하는 자리에서 이 선정을 일으키고자 함이요,
정진신족이니. 가행하는 자리에서 이 선정을 부지런히 닦음이요,
심신족이니, 가행하는 자리에서 일심에 머무는 것이요, 선정
사유신족이니. 이치를 관찰함이라, 여의족이라고도 한다.

 

4)오근(五根
, 체를 믿는 것[信根], 신근
꾸준히 착한 법을 닦는 것[精進根], 정진근
옳은 법을 생각하는 것[念根], 념근
마음을 한 곳에 머물러 산란하지 않는 것[定根], 정근
진리를 생각하는 것[慧根], 혜근
이 다섯 가지는 온갖 착한 법을 내는 근본이므로 다섯 뿌리라 한다.
또한 눈, , , , 몸도 근이라 한다.

 

5)오력(五力다섯 뿌리가 커져서 다섯 가지 장애 되는 것을 대치(對治)하는 힘을 말함이니,
믿는 힘[信力], 신력
정진하는 힘[精進力], 진력
생각하는 힘[念力], 염력
선정힘[定力], 정력
지혜힘[慧力]. 혜력

 

6)칠각지(七覺支옳게 깨닫는 법을 일곱 가지로 나눈 것이니,

지혜로 법의 참되고 거짓된 것을 가리키는 것, 택지각지
용맹한 마음으로 참된 법을 꾸준히 행하는 것, 정진각지
선한 법을 얻고 기뻐하는 것, 희각지
번뇌 마음을 끊고 몸과 마음이 가뿐한 것, 제각지
선정과 지혜를 항상 생각하는 것, 정각지
한 경계에 마음을 머물러 두어 산란하지 않는 것, 사각지
허망과 온갖 법을 버리고 마음이 시원하여져서 다시 생각하지 않는 것.

염각지

 

7)칠보(七寶세상에 있는 일곱 가지 보배.
, , 유리, 자거, 마노, 진주, 매괴. 전륜왕의 일곱 가지 보배는
금으로 된 바퀴, 흰 코끼리, 검붉은 말, 신기한 진주, 옥녀(玉女),
광 맡은 거사, 군대 맡은 대장.

 

8)팔정도(八正道)
정견제의 이치를 올바르게 보는 것
정사유는 정견으로 본 제의 이치를 올바르게 생각하여 늘게 하는 것
정어는 진실한 지혜로 구업(口業)을 닦아서 옳지 못한 말을 하지 않는 것
정업은 진실한 지혜로 신업을 닦아서 잘못된 동작이 없는 것
정명업이 청정하여 정당한 법으로 살아가는 것
정정진은 진실한 지혜로 열반에 이르는 도를 꾸준히 닦는 것
정념은 진실한 지혜로 정도를 생각하는 것
정정은 진실한 지혜로 무루 선정에 들어가는 것.

댓글목록

금강수님의 댓글

금강수 작성일

보살님 덕분에 자꾸 공부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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