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상식 > 염주, 얼마나 알고 계세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HOME > 법문및불교공부 > 불교 상식HOME 표시 / 위치표시
불교 상식 > 염주, 얼마나 알고 계세요?

염주, 얼마나 알고 계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도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1-01-21 18:35 조회1,465회 댓글1건

본문

염주, 얼마나 알고 계세요?
 
1_1262_7.gif 
 


'헤아리며 염불하면 천상에 태어나리'



108배를 하거나 정근을 할 때, 또는 기도를 할 때 대부분의 불자들은 가장 먼저 염주를 찾아든다. 손목에 감거나 목에 거는 등 평소에 염주를 몸에 지니고 있는 불자들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최근엔 '단주'라고 불리는 팔찌 형태의 염주가 대유행을 하기도 해 굳이 불자가 아니더라도 악세사리처럼 손목에 짧은 염주를 착용한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엄밀히 따져보면 '단주'라는 명칭은 대종교에서 경전을 읽을 때 사용하는 염주 형태의 도구를 뜻한다. 박달나무로 만들어 '단주(檀珠)'라고 불린다. 불교계에서는 '단주'가 손목에 차는 짧은 염주를 가리키는 단어로 일반화돼 있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명칭은 '합장주'이다.

'수주' '송주'라고도 불려

'염주'는 부처님께서도 그 사용을 권하신 '으뜸' 신행 도구이다.
염주에 관해 기록돼 있는 경전으로는 「불설목환자경」이 첫 손에 꼽힌다.
 변방의 작은 나라인 비사리국의 왕 파류리가 '근심할 일이 많아 일념으로 불도를 닦을 수 없으니, 손쉽게 불도를 닦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부처님께 청하자
 
부처님께서는 무환자나무(목환자)를 깍아 만든 108개의 알을 한 줄로 꿰어 이 알을 헤아리면서 불-법-승 삼보의 이름을 부르는 염불법을 가르쳐 주셨다. 덧붙여 이 염주를 항상 지니며 염불하기를 20만 번에 이르면 명이 다해 죽더라도 천상에 태어날 수 있으며, 100만 번에 이르면 모든 번뇌가 사라져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설하셨다.

'단주'는 '합장주'가 바른 명칭

염주는 이와 같이 염불이나 절의 횟수를 헤아리는 데 사용된다 하여 '수주(數珠)' 또는 '송주(誦珠라)'라고도 불린다. 경전에는 '수를 헤아리는 것에만 치중하지 말고 지극 정성으로 염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설해져 있다.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염주의 재료는 옥이나 수정, 나무 등 천연재부터 열매의 씨앗이나 플라스틱까지 매우 다양하다. 염주에 대해 설하고 있는 또 다른 경전 「불설교량수주공덕경」에는 염주를 만드는 재료로 '철, 적동, 진주와 산호, 목환자, 연자, 인다라거차, 오로다라거차, 수정, 보리수 열매' 등을 거론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보리수 열매로 만든 염주를 세면서 염송하는 공덕이 가장 크다고 기록돼 있다.

염주 알의 수는 108알이 기본이지만 108알을 채우기가 어려우면 54알, 27알, 또는 14알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각각의 숫자는 108을 반 또는 4분의 1 등으로 나눈 숫자이지만 이 숫자에도 의미가 담겨 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염주의 종류

108·54·27주 등 다양

108주는 108번뇌를 하나씩 소멸시키고 108삼매를 증득한다는 뜻이 담겨 있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54주는 보살의 수행을 상징하며, 27주는 소승불교에서 수행이 높은 27명의 수행자를 상징한다. 14주는 '관세음보살의 14가지 두려움 없음'을 상징한다. 밖에도 보살수행의 42지위를 상징하는 42주, 보살 수행의 마지막 단계인 십지와 보살이 실천해야 할 10가지 덕목인 십바라밀에 깨달음을 뜻하는 불과(佛果)를 합쳐 21위를 뜻하는 21주 등이 있다. 또한 1000주, 1080주, 3000주 등도 염불이나 절의 회수를 헤아리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염주를 사용할 때는 오른손에 들고 엄지손가락으로 할 알씩 돌려가며 수를 헤아리는데 염주 알 가운데 유독 큰 알을 특별히 '모주(母珠라)'하여 수를 헤아리는데 기준으로 삼는다.
1z9nk1.gif

댓글목록


신흥사소개 | 찾아오시는길 |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신흥사 | 주소 : (34195) 대전 유성구 동서대로735번길 24-9
대표전화 : 042-823-5641 | Email : sinheungsa@daum.net

Copyright © www.sinheungsa.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